본문 바로가기

여행

강원도 정선 정암사

반응형

여행 날짜: 2019년 7월 30일

함백산 만항재에 야생화를 보고 일정이 안돼서 같은 날을 못 보고 너무 아쉬워서 다음 날 만항재에서 한 5.8km쯤에 내려오다 보면 있는 정암사를 절에 들렀다. 그냥 밖에서 보면 한국에서 그냥 어느 산에 있을 법한 평범한 절이다. 

주차를 시켜놓고 갑자기 물소리가 내려가는 게 들려서 물소리따라 갔더니 길 건너편에 조그만 내천이 흐르고 있었다. 도시에서 살다가 본 이런 광경은 소위 말하는 소소한 행복이다.

 

정암사 건너편 시냇물

주차

정암사 입구에 주차장이 있고 무료로 주차를 할 수 있다. 큰 행사가 있는 때가 아니면 주차장은 큰 걱정을 안 해도 될 것 같다.

입장료 

무료

 

정암사 들어오는 입구
수마노탑에 올라 가는 중에 이렇게 사람들이 만들어 놓은 것 같은 돌탑들이 귀여웠다.
수마노탑에 올라가는 계단인데 아주 높지 않아 올라갈 만하다.

 

정암사는 1964년에 지정된 우리 나라 보물 410호(국보 제332호)가 있다. 이런 보물이 숨겨 있는 줄은 모르고 왔지만 여느 다른 석탑과는 다른 특징이 있었다. 이 탑은 돌을 우리가 지금 현재 건물을 지을 때처럼 벽돌처럼 잘라서 차곡차곡 쌓은 7층 석탑이다. 보통 석탑은 우리나라 대부분이 화강암으로 만든 게 많다고 배운 게 기억이 나는데 이 탑은 석회암도 같이 이용해서 만들었다. 그래서 탑 이름이 수마노탑이라고 한다. 석회암은 정선에서 쉽게 찾을 수있는 재료라 같이 쓰지 않았을까 싶은데 그 오랜 세월 어떻게 버텼을까 신기하기만 하다.

 

그 무엇보다도 이 탑이 특별한 것은 신라시대때 자장율사 스님이 당나라에서 받아 실제 석가모니의 진신사리 즉 실제 석가모니의 화장하고 난 후의 뼈와 재가 이 탑에 봉안이 돼있었다고 한다. 정암사의 수마노탑은 대한민국의 유일한 진신사리 봉안탑이라 역사, 학술과 예술적 가치로 국보로 정했는데 이게 2020년 6월 25일에 지정이 된 거니까 최근의 일이다.

 

내가 갔을떄는 수마노탑이 보수 작업을 하고 있는 중이라 안타깝게도 이 멋있는 탑을 온전히 담아 올 수는 없었다. 지금 가면 아마 제대로 볼 수 있을 것 같다. 하지만 카메라 렌즈로 파이프 사이사이를 가까이 사진을 찍어 와서 다시 봤는데 다른 데서는 볼 수 었는 특별한 면이 있었다. 아마도 이게 위에서 말한 에술적 가치를 말한 게 아닌가 싶다.

 

탑의 한층 층마다 얇고 넓은 돌에 쇠문고리 같은 것을 달아 만들어 놓았고 모서리 부문은 작은 종을 달아 놓았다. 이 부문이 신기했다. 돌탑에 종을 달아놓은 거는 처음 봤다. 그리고 탑의 제일 꼭대기 부문은 청동으로 만들어 장식해놓았다. 보통 석탑은 위에도 다 돌로 만들어진 것만 본 것 같은데 이 점이 다른 탑들과 다른 점이었다. 예를 들자면 경주 불국사에 있는 다보탑이나 석가탑을 봐도 아마 다른 다는 생각을 할 것이다. 다행히 아직까지 위에 부분이 거의 완전히 남아 지금까지 우리가 볼 수 있었다. 특별한 탑이니까 만들 때도 특별히 더 많이 신경 쓴 것 같은 느낌이 많이 들었다, 

 

보수 공사중이였던 수마노탑
수마노탑 근처를 이렇게 연등으로 설치 해놓았는데 너무 예뻤다, 아마도 안전하게 보수를 잘 끝내게 기원하는 차원에서 달지 않았을까?
수마노탑에서 내려다 보는 정암사 전경

  역사 기록에서 보면 숙종 26년(1700년), 정조 재위 2년(1778년), 고종 11년(1874년)에도 보수를 했고 그 덕에 지금의 모습을 유지 하고 있는 것이다. 옛날에도 왕들이 이 탑의 가치를 알고 아주 특별하게 관리를 해왔던 것 같다. 1964년 당시면 박정희 대통령 시절이었는데 보물로 정해졌던 거 보면 어떤 왕이었든  군사 독재로 된 대통령도 이런 문화재를 소중히 관리해서 오늘날 나 같이 평범한 사람이 볼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것이  감사할 따름이다.

 

정선에 갈 기회가 생긴다면 지금은 보수도 다 끝났을테니 1000년을 훨씬 넘게 지켜온 수마노탑을 보고 가시길~

반응형